본문 바로가기

가정 생활

2020년 트렌드 정리-OTT서비스

반응형

1. 영상 콘텐츠 소비 방식의 변화

영상 콘텐츠 소비 방식이 바뀌고 있습니다. 방송 시간에 맞춰 TV 앞에 앉아 기다리기 보다 내가 선택한 시간에 내가 고른 콘텐츠를 소비하는 경향이 급속히 확산되는 추세입니다. 넷플릭스가 대표적이죠. 넷플릭스 같은 서비스를 OTT라고 하는데요 'Over The Top'의 준말입니다. 여기서 Top은 셋탑박스를 말합니다. OTT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됩니다. 국내 OTT 서비스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급성장하여 최근 6년간 연평균 26.3%의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사람들이 실내 활동을 지속하면서 OTT 서비스 시장은 더욱 빠르게 커지는 중입니다.

 

2. 급격히 성장하는 OTT 서비스 시장

글로벌 OTT 서비스인 넷플릭스는 2020년 6월 기준으로 이용자 수가 466만명을 돌파해 전년 대비 이용자가 2.5배 급증하는 폭발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OTT 서비스인 '웨이브'와 '티빙'도 같은 기간 동안 이용자가 각각 2배, 0.5배 가량 증가했습니다. 하나의 OTT 서비스에만 가입하기보다 여러 OTT 서비스를 동시에 이용하는 사람들도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처럼 OTT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함에 따라 최근에는 신규 OTT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2019년 디즈니에서 론칭한 '디즈니 플러스'는 출범 5개월 만에 전세계 가입자가 5천만명을 넘었습니다. 애플은 '애플TV 플러스'를 선보이며 다양한 독점 콘텐츠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는 등 공격적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카카오가 '카카오TV'로 OTT 서비스 시장에 뛰어들었는데, 론칭 일주일 만에 오리지널 콘텐츠의 누적 조회수가 1,300만뷰를 기록하며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3. 배경 트렌드 및 향후 전망

OTT 서비스는 한번 이용하기 시작하면 멈추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 특성상 코로나19가 종식된 후에도 OTT 서비스의 성장세는 계속될 전망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OTT 서비스들이 글로벌 기업 넷플릭스에 대항하기 위해서는 차별화 포인트를 찾아 매력을 끌어 올리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한편 OTT 서비스의 발달이 구독경제의 문을 열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OTT 서비스를 사용하다 보면 매월 결제되는 이용료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이 점차 줄어들기 마련입니다. 이는 콘텐츠에서 시작된 구독경제가 가전제품, 소파, 침대 등 삶의 전반으로 점차 확대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OTT 서비스 시장 확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