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정 생활

슬기로운 독서 생활 :: 트렌드 코리아 2021 내용 요약

반응형

 

 

서울대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코리아 2021 책을 읽고 핵심 내용만 요약해 봅니다.

올해는 COWBOY HERO라는 키워드로 다음의 10가지 트렌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1. Coming of ‘V-nomics’ 브이노믹스 
바이러스의 V에서 출발한 단어로 "바이러스가 바꿔놓은 그리고 바꾸게 될 경제"라는 의미다.  향후 경기회복은 'K자형 양극화'가 예상되며 업종별 특성에 따라 양상이 크게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경기 회복의 양상은 전반적으로 K자형의 양극화를 보이겠지만 업종별로는 V, U, W, S, 역V등 다양한 모습을 보일 것이다.

2. Omni-layered Homes 레이어드 홈 
집이 변화의 진앙지가 된다. 코로나 사태는 공간의 미래를 앞당겼다. 환금성 높은 자산으로서 욕망의 대상이 되어버린 하우스의 의미가 삶을 영위하는 공간으로 재정의 되는 홈으로의 변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앞으로는 집의 기능이 다층적으로 형성될 것이다. 

3. We Are the Money-friendly Generation 자본주의 키즈 
돈과 소비에 편견이 없는 새로운 소비자들이 등장하고 있다. 어릴 때부터 자본주의적 요소에 친숙한 세대가 소비 주체로 성장한 것이다. 행복은 충동적으로 걱정은 계획적으로 할 줄 아는 자본주의 키즈들은 새로운 경제 관념으로 무장한 채 브이노믹스와 그 이후를 이끌게 될 것이다.

4. Best We Pivot 거침없이 피보팅 
축을 옮긴다는 의미의 스포츠 영어 '피보팅'. 코로나 이후 사업 전환을 일컫는 중요한 경제 용어가 됐다. 소비시장의 급격한 변화시 기민한 비즈니스 모델 변경은 생존의 중요한 요건이 된 것이다. '소비자의 변화하는 행동 양식'에 빠르게 대응하는 기업이 성공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5. On This Rollercoaster Life 롤코라이프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은 롤로코스트를 타는 것과 비슷하다.  반짝하고 지나가는 짧은 유행에 우르르 몰려갔다가 다음 놀거리로 넘어간다. 100%보다는 미완성일지라도 끊임없이 치고 빠지는 숏케팅이 필요해졌다.

6. Your Daily Sporty Life #오하운, 오늘하루운동 
운동붐이 불고 있다. 코로나 영향으로 건강 증진과 면역력 강화에 관심이 커진 탓도 있지만, 자기 관리에 투철한 MZ세대의 특성, 정체의 시대에 운동으로 성취감을 찾으려는 경향, 관련 기기 및 플랫폼 시장의 성장 등 복합적인 원인이 일으킨 현상이다. 브랜드는 '라이프 액티비티 디자이너'로서의 역할을 요구받게 될 것이다.

7. Heading to the Resell Market N차 신상 
중고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중고나라에 이어서 중고품을 거래하는 당근마켓이 뜨고 있다. 새것에 버금가는 가치를 지닌 중고품은 이제 신상품과 다름 없어졌다. 이러한 현상을 N차 신상이라 지칭한다. 여러 차례 거래 되더라도 신상품과 다름없이 받아들여지는 트렌드를 표현한 것이다. N차 신상은 새로운 재테크 수단으로도 주목받고 있다. 

8. Everyone Matters in the ‘CX Universe’ CX 유니버스 
고객경험 즉 Customer eXperience가 중요해 지고 있다. 성공적 브랜드 관리를 위해선 이제 CX관리가 필요하다. 고객에게 색다르고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마블 유니버스처럼 팬덤을 만들고 고객이 브랜드와 함께 자신이 원하는 세계를 확장해 나가는 즐거움을 누리게 해야 한다.

9. ‘Real Me’: Searching for My Own Label 레이블링 게임 
MBTI, 꼰대레벨, 학과 테스트 등 각종 자기성향 유형 테스트가 유행하는 것은, 다원화된 현대 사회에서 찐 자아를 찾으려는 현대인의 갈구 때문이다. 사회적 접촉이 현격히 줄어들며 실존적 불안을 가중시키는 팬데믹 시대 현대인이 내안의 나, 자기정체성을 찾는 과정을 말한다. 브랜드는 브랜드 정체성과 타깃 고객의 자기특성이 정확히 들어맞는다는 느낌을 줄 수 있어야 한다.

10. ‘Ontact’, ‘Untact’, with a Human Touch 휴먼터치 
"인간의 손길은 여전히 필요하다"
코로나 시대, 언텍트가 유행하고 있지만 결국 중요한 것은 사람의 손길이다. 인간적 소통, 기술에 사람의 숨결 불어 넣기, 구성원들의 마음챙김이 중요하다. 인간이 소외받지 않도록 진심이 담긴 인간의 손길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