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정 생활

슬기로운 공기청정기 생활-엘지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필터 커버 교체 방법, 깨끗하게 청소하는 방법

반응형

 

0. 들어가며 

환경오염이 심각해 지면서 집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한 집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집안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 지면서 더욱 공기청정기를 설치하는 추세가 두드러지고 있죠~

공기청정기 종류가 매우 다양한데요, 삼성전자 블루스카이 큐브, LG전자, 위닉스 전자, SK매직 등 많은 회사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있을 정도로 경쟁이 치열합니다. 저희 집에는 예쁜 디자인으로 인해 가장 인기가 높은 제품 중 하나인 LG퓨리케어 공기청정기를 설치해 놓았는데요, 365일 24시간 항상 틀어놓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필터 관리가 중요한데요, 오랜만에 우연히 필터를 봤는데 먼지가 잔뜩 붙어 있습니다. 헐~ 이럴수가..

오늘은 필터 커버 교환 방법 및 상단부 깨끗하게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상단부 날개 청소는 저도 오늘 처음해 봅니다.

필터 커버에 먼지가 잔뜩 붙어 있습니다.

 

1. 공기청정기 하단부를 연다. 필터를 꺼내고, 커버를 벗긴다.

위에 보이는 것처럼 필터에 먼지가 다닥다닥 붙어 있습니다. 이건 뭐 먼지 덩어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교체를 아니하지 않을 수 없는 상태네요. 저는 예전에 필터를 구매해서 교체할 때 필터 커버를 함께 사서, 현재 필터에 커버를 씌워 놓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일단 필터 커버를 벗겨내고 필터 상태를 확인해 보기로 했습니다. 먼지가 너무 많아서 신문지를 깔고 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저는 신문지가 없이 하다보니..먼지가 바닥에 날려서 치우느라고 힘들었습니다.

필터는 상태가 괜찮은 것으로 보입니다.

 

2. 필터 상태를 확인한다.

필터 커버를 벗겼더니 다행히 필터는 양호한 것 같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표면이 깨끗한 편입니다.

필터 커버가 없었다면 필터를 교체했어야 할텐데, 그럼 훨씬 비용이 많이 들었겠죠. 필터 커버를 사는 것은 매우 알뜰하고 경제적인 합리적 구매 행동인 것 같습니다. 아직 필터까지 교체해야 할 시기는 아닌 것으로 생각이 되므로, 일단 오늘은 필터 커버만 갈아야 겠습니다. 필터는 다음번 필터 커버 교체시에 상태를 보고 교체 여부를 판단하는 걸로 해야 겠습니다.

저 필터 커버 색깔 차이 좀 보세요. 먼지를 얼마나 빨아 들였는지.. 회색이 다 되었네요.

3. 필터 커버를 교체한다.

새로운 필터커버의 비닐을 제거한 후에 필터 커버 끝부분에 길고 가느다란 스티커가 양쪽에 있는데 스티커 한쪽을 먼저 떼어 줍니다. 그리고 필터에 붙인 다음 필터 둘레를 따라서 잘 말아 줍니다. 다음에 나머지 한쪽의 스티커를 끝에 붙여 줍니다. 예쁘게 깔끔하게 김밥 말듯이 잘 말아 주면 됩니다. 이건 초등학생 할머니 할아버지 누구라도 할 수 있는 쉬운 작업입니다. You can do it!

새로운 필터 커버로 교체한 모습입니다.

4. 먼지센서를 청소해준다.

새로운 필터 커버를 씌웠더니 기분이 상쾌합니다. 이제 또 우리집 공기 질을 책임져 줄 LG퓨리케어 공기청정기 필터를 다시 본체에 끼워 줍니다. 필터를 끼우신 후에 PM 1.0 SENSOR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열어서 함께 청소해 주면 좋습니다. 먼지센서 청소 주기 &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먼지센서 커버를 열어 주세요. 살짝 잡아 당기면 열립니다.

2) 면봉으로 먼지센서 렌즈를 닦아 줍니다. 먼지센서 청소 주기는 2개월에 한번씩 청소하면 좋겠습니다.

필터를 끼웠습니다. 뚜껑을 닫아 주세요.

4. 상단부 청소하기

떡 본 김에 제사 지낸다고, 상단부 청소도 좀 같이 해주면 좋겠습니다.

상단부에는 팬이 자리잡고 있는데요, 팬에도 먼지가 많이 붙어 있기 때문에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저 상단부 하얀 테두리 부분이 힘을 줘서 위로 올리면 빠집니다.

사실 저도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저도 처음 해보는 작업입니다. 

하얀색 플라스틱 커버를 힘을 주어 위로 들어 올립니다. 조금 힘을 쓰세요~

커버를 벗기면 나사를 빼줘야 하는데요, 나사가 2개가 있을 겁니다. 드라이버로 돌려서 빼주시면 됩니다.

일반적인 크기의 나사이므로 집에 있는 기본 드라이버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사진에 보시면 나사가 보이실 것입니다. 

상단부 청소는 1~2달에 한번 정도는 해주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2달에 한번 먼지센서 면봉으로 닦아 줄 때 함께 청소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날개와 주변부에 낀 먼지를 닦아주는 것이 쾌적한 공기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공기청정기를 틀어 놓고 먼지 바람을 쐬면 안될 것입니다.

나사 2개를 찾아서 빼주세요.

나사를 빼주면 공기청정기 상단부가 열립니다. 전체가 열리는 것이 아니라 한쪽은 고정되어 있습니다. 힘을 줘서 다 빼내려고 하지 말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운데 쇠로 된 부분도 돌리면 빠진다고 하는데요, 저는 손힘이 없는건지 아무리 힘을 줘도 돌아가질 않네요.  어휴 이 저질 체력..팔운동 좀 해야 겠습니다. 당장 아령부터 사야겠습니다. 제가 뭘 잘못한 것인지 아시는 분은 방법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냥 물티슈로 최대한 닦았습니다. 구석구석 물티슈와 면봉을 이용해서 닦아 주시면 좋습니다.

상단부 뚜껑을 열면 날개에 낀 먼지를 닦을 수 있습니다.

필터 커버 교체 및 청소를 다 마치고 나서 다시 전원을 켰더니 잘 돌아갑니다.

필터 구매하실 때 기왕이면 커버도 함께 구매하시는 것이 필터를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필터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필터 커버를 사용하면 훨씬 경제적입니다. 공기청정기 성능에도 별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필터 커버 저는 적극 추천합니다. 이상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필터 커버 교체 방법 및 깨끗하게 청소하는 방법이었습니다.

다시 공기청정기가 가동되었습니다.

 

 

 

 

반응형